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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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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실태점검 실시 및 안전보건자료 게시 알림
등록일
2017-07-19 
담당부서
산재예방지도과 
담당자
김지훈 
전화번호
041-930-6147 





제목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실태점검 실시 및 안전보건자료 게시 알림
 
1. 귀 사의 무궁한 발전과 무재해를 기원합니다.
 
2. 서비스업 근로자의 건강장해 및 인권침해 발생으로 인해 소위 ‘갑(甲)의 횡포’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나친 친절 서비스 제공 요구 및 소비자의 폭언, 폭행, 무리한 요구 등이 고객응대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 (사건사례) ‘13.4월 대기업 임원이 비행기 여승무원 폭행한 ‘라면상무’ 사건, ‘15.1월 주차요원 무릎 꿇린 ‘백화점 모녀’ 사건, ‘17.1월 콜센터 실습생이 언어폭력이 심한 부서에서 실적을 채우지 못하고 자살한 사건
 

3. 고객응대업무 등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 영향은 개인 차원의 우울증, 불안, 자살충동 및 조직 차원의 성과감소, 이직 등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감정노동 근로자의 건강관리방안 연구(‘13년 연세대 산학협력단)에 따르면, 감정노동 근로자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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