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데이터뉴스] 구직자, '그림자채용 챙겨라'
담당부서
천안종합고용안정센터 
전화번호
041-620-7402 
담당자
곽필순 
등록일
2005-09-29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챙겨야 할 채용패턴 가운데 하나가 바로 ´그림자채용´이다.

최근 구인광고를 내는 대신 추천이나 헤드헌팅, 이력서검색서비스 등을 이용해 꼭 필요한 인원만 몰래 뽑는 비공개 채용방식이 급증하고 있는 것.

최근 102개의 수시채용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취업포털의 이력서검색서비스를 이용, 개인적으로 연락하거나 추천·헤드헌팅의뢰 등 비공개로 인력을 충원한 기업이 61.8%를 차지해 그림자채용이 하나의 채용패턴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조사됐다.

수시채용 기업이 그림자채용을 선호하는 이유는 채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구직자들이 벌떼처럼 몰려 기업 입장에서는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장별로 소수의 인력을 급하게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 건설업계는 그림자채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또 소수, 수시채용이 일반적인 외국계 기업들도 추천이나 헤드헌팅을 통한 비공개채용이 은근히 많다.

건설워커의 유종현 사장은 "취업을 원하는 분야의 실력배양도 중요하지만 인맥과 취업센터, 인터넷 등 주변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숨은 채용정보를 찾아내는 것도 취업 비결 중 하나"라며, "채용사이트에 등록한 이력서는 수정할 내용이 없어도 자주 업데이트해 상단에 노출시키거나 이력서 추천서비스를 이용해 노출 빈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미연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