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OECD‘안전·보건·환경·품질 통합모델’개발 회의 서울 개최
담당부서
관리과 
전화번호
043-845-7760~2 
담당자
고복현 
등록일
2005-09-23 
기업경영에 있어 강조되고 있는 안전·보건·환경·품질 시스템(SHE-Q)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한 OECD 화학분과 국제회의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COEX 컨벤션홀에서 열린다.

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주관하여 캐나다, 네델란드 등 화학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회의는 사업장의 경쟁력 제고와 국제기준의 통합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이에 대한 검토를 하게 된다.

‘SHE-Q’ (Safety, Health, Enviroment & Quality) 통합 모델은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 각 개별 시스템을 통일해 시스템간의 중복성과 비능률성을 제거함으로써 국제적인 표준을 마련하자는 것으로 기존의 ISO 9001(품질)이나 ISO 14001(환경), OSHAS 18001(국제안전인증규격)의 통합이 실질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으며, 경영시스템에 도입하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 등 통합적인 관리를 위한 기본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현재 국내‧외적으로 개별 시스템의 통합관리에 대한 기준이나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에 대한 통합을 한국이 제안하고, 해당 내용이 채택됨으로써 사업수행 과정의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외적인 국가 위상의 제고는 물론 국내 사업장에 국제 기준에 맞는 통합된 시스템을 조기 적용함으로써 인력, 시간, 경비의 절감에 따른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OECD 통합모델은 한국, 캐나다,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체코, 유럽화학산업협회(BIAC), EC 등 7개국이 참여하는 실무그룹의 검토와 시범적용을 거쳐 2007년 최종안을 확정·보급하게 된다.

한편 한국산업안전공단은 통합모델 개발을 위해 올 3월 정부, 공단, 학계, 사업장 등 관련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OECD 통합모델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 선진국의 통합사례 벤치마킹과 국내 관련기관과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모델 프로젝트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