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여성친화적 기업일수록 생산성 높아
담당부서
노사지원과 
전화번호
031-788-1516 
담당자
경희연 
등록일
2007-04-04 
노동부와 노동연구원 공동개최 세미나(4.4)“기업경쟁력·국가경쟁력과 고용평등”에서 발표

여성을 고용할 경우 남성 근로자에 비해 추가적인 부담이 초래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그러나 여성 친화적인 기업일 수록 생산성이 더 높고 이직율은 더 낮다는 실증분석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있다.

남녀고용평등주간을 맞이하여 4. 4일 노동부와 한국노동연구원이 공동 개최하는 “기업경쟁력· 국가경쟁력과 고용평등” 세미나에서 한양대학교 유규창 교수는 사업체 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1,287개 사업장 자료를 분석한 결과 산전후휴가, 육아휴직, 직장보육시설, 수유시간 등 여성친화적 프로그램을 도입한 기업일수록 생산성이 높고 이직율이 낮다는 실증 분석결과를 발표하였다

   유교수는 조사대상 사업장별로 도입하고 있는 여성친화적 프로그램 수별로 점수를 부여하고 해당 기업의 1인당 생산성과 월평균 이직율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을 1가지 추가 도입할 경우 근로자 1인당 매출액이 103만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이직율은 0.9%p 낮아진다고 밝혔다.

  유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