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위험성평가는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 수단”
등록일
2023-01-19 
조회
5,376 
19일(목) 공단 안종주 이사장, 우수 사업장 새해 첫 점검…추진현황 살펴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1월 19일(목) 오후 15시에 경기 성남에 소재한 쌍용레미콘(주) 성남사업소를 방문하여 위험성평가 추진상황을 살피고,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현장 확산을 위한 점검에 나섰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말 발표된「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의 핵심 사항인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의 중요성을 알리고, 현장 중심의 위험성평가 이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쌍용레미콘(주) 성남사업소는 레미콘 제조사업장으로 지난해 공단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지난해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이날 현장 점검에서는 유해·위험요인 파악, 개선대책 수립 등 위험성평가 활동 중심의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활동 사항을 살펴보고, 위험성평가 활동에 근로자 참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했다.
 
또한, 레미콘 제조시설과 생산공정 등에 대한 안전보건 조치사항을 점검했으며, 위험성평가 제도 개선 등에 대한 현장 의견을 들었다.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위험성평가는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위한 핵심 수단”임을 강조하며, “산업현장에서 위험성평가 활동이 현장 근로자까지 쉽고, 간편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사 참여를 확대하고 작업전 안전점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홍보부  배준호 (052-703-0723)
첨부
  • hwpx 첨부파일 1.19 위험성평가는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수단(안전보건공단).hwpx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1.19 위험성평가는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수단(안전보건공단).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