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여성R&D인력 활용방안, 현장에서 답을 찾다!
등록일
2015-02-27 
조회
1,177 


 정부는 관계부처와 여성단체 합동으로 27일 경기 테크노파크에서 공동 직장어린이집 기공식을 개최하였다.

  여성R&D인력의 사회진출 확대 및 경력단절 해소를 위해서는 육아문제가 선결되어야하며, 이번 경기테크노파크 어린이집은 고용부의 공동 직장어린이집 사업*을 통해 산업연구단지 내 설립되는 최초의 직장어린이집이다.

  금번 어린이집은 지인테크, 백년기술, LG이노텍 등 25개기업이 참여하여 소속 여성연구원들의 육아부담이 크게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기업연구소의 여성연구원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17년 여성연구원 50,000명 달성이라는 정책목표를 ’16년 조기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산업부, 여가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산업현장의 여성R&D인력 확충방안」의 일환으로 추진한 경력단절문제 해소를 위한 정책적 노력과 여성인력들이 적극적인 사회진출의 성과라 볼 수 있다.

 산업현장의 여성R&D인력 활용은 우리 경제의 활력소로써 여성고용률의 증가, 가계소득 확대, 중소기업의 연구 인력난 해소 등 일석삼조(一石三鳥)의 효과가 있으며 우리경제가 선진산업국으로 진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공식에 앞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책간담회를 통해 ‘13.11월 발표한 「산업현장의 여성R&D인력 확충방안」 이후, 정책성과를 점검하고 그동안 수렴된 현장의견을 토대로 보완대책을 발표하였다.

① 2016년도 여성연구원 50,000명 시대를 열기 위해 정부는 각종 정책적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우선 여성기업 및 경력단절여성 고용기업에 대하여 신규로 창업성장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자금을 도입하고, 경력단절여성의 복귀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간다.

② 이와 함께,「산업 R&D 전문여성 아카데미」과정을 개설하여 여성인력을 위한 R&D Keeper 등 전문직종을 개발‧교육한다.

③ 여성연구원의 육아부담에 따른 경력단절 해소를 위해 공동 직장어린이집을 R&D 집적지역인 경기 테크노파크를 시작으로 울산, 인천, 포항 등 주요 산업도시로 확대 방안을 추진중이다.

  또한, 여성R&D인력의 지역 우수기업 취업확대를 위해 지역 테크노파크를 활용, 맞춤형 여성인력 교육과 여성인력 대상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④ 여성인력 활용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제고해 나가도록 여학생의 산업연구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여성인력활용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한다.

 윤상직 장관은 ‘여성R&D인력의 활용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술선진국으로 가는 전제조건임을 강조하면서, 정부와 기업 모두가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고 여성인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용현 여성가족부 차관은 여성인력에 대한 새로운 정책마련도 좋지만, 기존의 지원정책이 현장에 뿌리내려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책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산업현장의 여성인력 활용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제도를 보완해나가겠다고 언급하였다.

 한편, 간담회 직후 경기테크노파크에서 공동 직장어린이집 기공식이 있었으며, 오는 9월 어린이집을 개원하여 테크노파크 입주기업과 인근기업, 연구기관 등의 자녀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문  의:  고용부 여성고용정책과  용다솜 (044-202-7472)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과  김애경 (044-203-4504)
         미래부 미래인재기반과  정동준 (02-2110-2596)
         여가부 여성인력개발과  김은신 (02-2100-6197)
         중기청 기술개발과      오지영 (042-481-4401)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