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2021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플랫폼 종사자, 필수노동자 등 보호확대 고용형태 임금 등 고용상 차별 해소 상생의 노사관계 ILO핵심협약 비준 추진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 2021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플랫폼 종사자, 필수노동자 등 보호확대 고용형태 임금 등 고용상 차별 해소 상생의 노사관계 ILO핵심협약 비준 추진
취약분야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포용성”을 높여가기 위한 핵심과제입니다.

ㅇ 필수노동자 보호를 위한 필수종사자법 제정과 과로방지·근로여건 개선 등을 위한 중점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 직종별 특화된 건강진단 신설(33.5억원), 취약 사업장 방역점검·감독 강화, 돌봄종사자 등 생계지원 등

ㅇ 3대 취약분야(임금체불, 직장내 괴롭힘, 최저임금)를 중심으로 예방 감독을 강화하고 제도적 개선방안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ㅇ 산재보험 및 건강보험 적용확대 등 외국인노동자의 근로조건 보호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새로운 고용형태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ㅇ 플랫폼종사자의 체계적 보호를 위한 입법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실태조사, 직종별 표준계약서 확대 등 권익보호 방안들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당사자간의 다양한 논의를 지원하겠습니다.

ㅇ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표준계약서를 확산하고 안전ㆍ건강 등 관련 제도적 보호를 강화하며, 가사근로자법 제정을 추진하겠습니다.

ILO 핵심협약 비준을 차질없이 완료하고, 중앙ㆍ업종ㆍ지역 단위 사회적 대화와 상생협약도 확산해 가겠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