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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그저 열심히 일하는 노동부(Hard Working MOL)에서똑똑하게 일하는 고용노동부(Smart Working MOEL)로!
등록일
2010-07-22 
조회
816 

 고용노동부는 ‘고용노동부’ 출범에 맞추어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하고 고객만족도도 제고하기 위하여 내부행정을 효율화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제도개선 및 조직쇄신안?을 확정ㆍ발표함

 그 동안 고용노동부는 임금체불, 실업급여 등 고정적 민원 업무가 많고 경제위기를 거치며 고용지원과 관련된 신규업무는 꾸준히 증가하여 업무강도가 높아 대국민 서비스의 질 제고에도 한계

 이에, 지난 3월부터 고용노동부 출범을 준비하는 ?New EL Project 총괄T/F?을 구성하여 수 차례에 걸친 현장의견 수렴을 통해 "제도개선 및 조직쇄신안" 을 마련함

 조직운영방식을 공급자 중심의 수동적인 Teller형에서 수요자 중심의 적극적인 Marketer형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기존 정책과 사업을 효율화 하고,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국민이 직접 느끼는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것과 함께 소통을 활성화하고 인사ㆍ감사제도 등 평가ㆍ보상체계를 정비하여 일하는 사람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개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첫째, 유사사업을 통ㆍ폐합하고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고용센터의 업무를 효율화하고 이를 통해 국민에게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 선택과 집중을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하는데 역량을 집중

 둘째, 고용센터 업무의 상당 부분을 차지(약30%)하는 실업급여제도를 합리화하고, 그 여력을 취업지원서비스 등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 투입

  지금까지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구직자가 반드시 고용센터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실업상태에 있는 지를 온라인신고로도 가능하게 하는 등 방식을 다양화ㆍ간소화함

 셋째, 근로감독관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체불임금 신고사건 처리업무는 민간의 전문성 활용*, 업무처리절차 표준화 등을 통해 효율화하고, 상습체불사업주에 대한 명단공개나 금융지원제한, 영세사업장에 대한 공인노무사 무료지원 등도 추진하여 체불사건 예방에 노력

   이를 통해 근로감독관이 사업장 근로감독 및 노무관리 컨설팅 등 본연의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함. 마지막으로, 내부구성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평가-보상체계를 정비하고 소통을 활성화함

  연공서열보다 실적과 능력위주로 승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사제도를 개선하고, 기존의 통제위주의 감사제도를 혁신하여 적극적인 서비스행정을 지원할 수 있는 컨설턴트 감사로 전환

   비전에 대한 공유를 위해 지방청별 순회 간담회 등을 개최하고, 지방관서 과장급의 별도사무실을 터 구성원간 소통을 강화하는 등 조직내부의 소통이 활성화되도록 함


문  의:  행정관리담당관  양현수  (02-2110-7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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