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정보원 “고탄소배출 산업 근로자 고용안정 지원”
등록일
2021-12-20 
조회
737 
20일 노.사 합동 ESG 경영비전 선포식 개최 ...
‘탄소중립 실현.사회적가치 창출·투명경영 강화’실천 다짐

 
“탄소중립 정책 추진으로 부담을 받을 수 있는 고탄소 배출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고용안정과 직무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나영돈)은 12월 20일 충북 음성군 고용정보원 본원에서 노.사 합동으로 ‘미래를 생각하는 좋은 고용정보와 지속가능경영 정착을 통한 ESG경영 선도’를 목표로 한 「KEIS ESG 경영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
고용정보원 노사는 이날 선포식에서 ESG경영을 위한 3대 전략방향과 중점추진과제를 발표하고, ESG경영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해 노사가 함께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한다.

고용정보원 노사는 KEIS ESG 경영비전의 3대 전략으로 ▲ 탄소중립 사회 및 친환경 노동시장 실현 ▲ 국민이 체감하는 사회적가치 성과 창출 ▲ 투명경영 기반 거버넌스 고도화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중점 전략과제로 ▲ (E) 탄소중립으로 인한 고용불안정 근로자 지원 ▲ (S) 취약계층 고용안전망 확보 ▲ (G) 반부패·준법 등 투명경영체계 확립 등을 꼽았다.

「탄소중립으로 인한 고용불안정 근로자 지원」 과제는 저탄소·디지털化에 따른 피해업종에 대해 인력수요 및 직무변화를 서비스별, 공정별, 직종(직무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근로자의 직무전환 및 이·전직 준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취약계층 고용안전망 확보」 과제는 정부일자리사업 참여자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이 배제되지 않도록 새롭게 구축된 EPAS(일자리사업 평가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참여자 현황을 분석하고 소외된 취약계층이 우선적으로 혜택 받을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한, ’21년 신규 개발된 직무역량(NCS) 중심의 지능형(AI) 직업상담 지원서비스(Job Care)의 알고리즘 품질강화 및 서비스 운영확대 등을 통해 스펙 중심 사회에서 직무역량 중심의 노동시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투명경영체계 확립」과제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인증하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을 더욱 고도화하고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의 신규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영돈 원장은 “탄소중립 사회,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경영·사업환경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데 ESG 경영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 선포한 ESG경영비전을 중장기 경영목표 및 2022년 사업계획에 반영해‘스마트한 고용정보 서비스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한다’는 고용정보원의 미션과 연계된 ESG 분야별 중점과제들의 성과가 국민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지속적인 관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고객성과팀 정대훈 (043-870-8754)
첨부
  • hwp 첨부파일 12.20 노.사 합동 ESG 경영비전 선포식 개최(고용정보원).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12.20 노.사 합동 ESG 경영비전 선포식 개최(고용정보원).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