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내년도 산재보험료율 올해 수준으로 동결(1.53%)
등록일
2021-12-29 
조회
4,792 
‘22년도 산재보험료율 1.53%
전 업종 평균 1.43% + 출퇴근재해 요율 0.10%
산재보험 요양급여 인정 대상과 수준 확대
한방 ‘혈맥어혈검사’ 신규 인정, 치과보철 및 보청기 비용 지급 확대 등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21.12.30. ?’22년도 산재보험료율? 및 ?산재보험 요양급여 산정기준? 을 공고한다.
‘22년도 산재보험료율과 요양급여 산정기준은 노.사.공익위원으로 구성된「산업재해보상보험및예방심의위원회」에서 다음과 같이 확정됐다.

【’22년도 산재보험료율 1.53%로 동결】
산재보험료율은 보험사업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해 매년 결정·고시하고 있으며, ’22년 평균 산재보험료율은 올해와 같이 1.53%*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에 따른 기업과 종사자의 보험료 부담완화 필요, 소비자물가 상승 등에 따른 경제적 부담 등을 종합 고려하여 산재보험료율을 동결했다.

이와 함께 산재보험은 코로나19 피해가 큰 200만개 사업장에 대해 총 5,868억원의 보험료 경감 또는 납부 기한 연장 조치를 시행했으며, 특수형태근로종사자 34만명과 그 사업장에 대하여도 총 142억원의 보험료 경감 또는 소급 징수 면제 조치를 했다.

내년에도 방역피해 사업장에 대한 보험료 경감과 고위험·저소득 특고 직종에 대한 산재보험료 부담완화 정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산재보험급여 지급 확대와 연금부채 증가, 산재예방 사업 지출 급증에 따라, 적정 보험료 수준 및 적립금 확보 방안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산재보험 요양급여 인정기준 확대】
그동안 산재보험 요양급여로 인정되지 않았던 한방 혈맥어혈검사와 산재근로자가 부담하던 진료내역서 발급 수수료가 새로 지원된다.
또한 치과보철에 대한 지원금액을 인상하고, 양쪽 청력 장해 시에만 지급하던 보청기 구입 비용을 한쪽에만 장해가 있어도 지급하도록 했다.

고용노동부 권기섭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내년도 산재보험료율을 동결함으로써 코로나19 등에 따른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고, 요양급여 인정 대상과 수준을 확대하여 재해근로자가 안정적으로 치료와 재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라고 밝혔다.

문  의:  산재보상정책과 고병곤 (044-202-8832, 요양급여), 김영수 (044-202-8834, 보험료율)
첨부
  • hwp 첨부파일 12.29 내년도 산재보험료율 올해 수준으로 동결(산재보상정책과).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12.29 내년도 산재보험료율 올해 수준으로 동결(산재보상정책과).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