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직무능력표준, 어떻게 활용하나…」
등록일
2010-11-25 
조회
1,110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직무능력표준 성과보고회」를 11월 25일 개최했다.

  직무능력표준은 기업체에서 근로자가 일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이다.
  
공단은 동 보고회에서 개발된 표준을 활용해 조선용접, 금형설계, 패션기획 등 6개 분야의 훈련과정과 훈련교재(12,000쪽), 평가문항(1,200개), 경력경로모형, 인사체크리스트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 3년에 걸쳐 전문대학, 기업, 직업훈련 분야에 시범 적용해 성과를 분석한 결과 기업체와 교육훈련생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능력표준 활용패키지는 근로자의 경력개발경로(CDP)를 토대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이 상호 연계되어진 모형으로 세계최초 제시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ILO, ASEM 등을 통해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어 우리나라가 세계의 직업능력개발 시장에서의 주도적 지위를 확보하는 원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미 영국, 호주 등 선진국뿐 아니라 동남아 등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직무능력 표준화 작업을 추진중이다.

  우리나라는 1999년 국무조정실에서 자격, 직업·교육훈련, 산업현장의 연계를 위해 ?국가기술표준의 조기 개발·보급?을 제시한 이후, 직업에 대한 직무분석을 토대로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수준을 체계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2002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  의:  기계전자기준팀  김준태 (02-3274-972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