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한국고용정보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절차 간소화
등록일
2023-07-18 
조회
3,322 
카드 발급 검토 절차 자동화로 카드 신청 후 최대 1주일 발급 기간 단축

한국고용정보원(원장 김영중)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자동 발급시스템을 도입 후 성과를 분석한 결과, 카드 신청부터 발급까지 최대 2주가 소요되던 기간이 최단 2일로 단축됐다고 밝혔다. 또한 카드발급 신청 후 7일 이내 수강한 훈련생은 4,357명(6월)으로 도입 전보다 6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절차는 재직자가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한 다음, 고용센터 업무담당자가 재직자의 카드 신청 내역에 대해 자격요건을 확인하는 검토 단계에서 최대 1주일이 소요되었다. 이런 절차로 내일배움카드를 미리 발급받지 않은 재직자는 가까운 시일 내 시작하는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문제해결을 위해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 중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인 ‘45세 이상 또는 우선 지원기업 근로자’인 경우 고용센터의 별도 검토 없이 고용보험에 연계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자동으로 카드를 발급해주는 시스템을 도입(6월)했다. 

자동 발급시스템은 고용센터의 업무 절감에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6월 기준 내일배움카드 발급 건수(91,531건) 중 25%(22,885건, 재직자 대상 발급건)가 자동 발급되어 업무가 절감됐다. 고용센터 관계자에 의하면 “도입 이후 관련 업무량이 현저히 감소하고 카드 신청 후 발급을 독촉하던 근로자의 민원 전화가 대폭 줄었다”라고 답했다.

김영중 원장은 “이번 사례는 현장과 적극적인 소통과정에서 발굴한 과제를 혁신사례로 만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능력개발팀  최나윤 (043-870-8521)
첨부
  • hwpx 첨부파일 7.18 한국고용정보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절차 간소화(한국고용정보원).hwpx 다운로드 바로보기
  • pdf 첨부파일 7.18 한국고용정보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절차 간소화(한국고용정보원).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