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창직 아이디어도 실험하고 일자리도 창출하고! 창조캠퍼스에서 내 일을 만들어 보세요
등록일
2011-02-28 
조회
845 

『친구들과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모아 블로그에 소개하던 대학생 A양.      수집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미래형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아이     디어 컨설턴트’가 되었다...』    

취직이 아닌 창직(創職 )의 시대,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고 자신을 고용하는 창조적 활동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고용노동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단국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 등 10개 대학을 ‘창조캠퍼스’ 지원대학으로 선정하고 3월 신학기부터 지원에 나선다. 

"창조캠퍼스 지원사업" 은 창직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 직업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이는 대학생들이 막대한 자금과 시간이 필요한 창업을 아무런 경험없이 무리하게 시작하여 실패를 맛보게 되는 것을 막고, 학기중에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부담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수 있도록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창업 지원사업과 차별성을 갖는다.

 지난 23일(수), 대학생들의 창조적 도전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고용노동부의 창조캠퍼스 지원대학 선정심사 경쟁률이 4.7:1에 달했다. 

  심사 결과, (4년제)단국대, 숭실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충북대, 경북대, 영남대, 동신대, 영산대 (2·3년제)청강문화산업대, 전주비전대 등이 선정되었다. 

선정 대학에서 학생들이 받게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고용노동부가 사업계획에 따라 창조캠퍼스 대학에 예산을 지원하면, 대학은 대학생이나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선정하고 학기당 10개 내외의 아이디어 팀을 구성한다.

 구성된 팀에 대해 대학은 아이디어 개발비로 한 학기에 팀당 600만원내외의 자금과 PC 등 기자재가 구축된 스마트워크센터 개념의 작업공간을 지원하고, 아이디어와 관련된 분야의 전공 교수와 외부 전문가, 선배 창직·창업자 등이 맞춤형 컨설팅 및 교육·멘토링을 지원한다. 

또 창조캠퍼스 지원단(한국창조고용협회, 한국소호진흥협회)의 컨설팅과 민간 전문가의 1:1 멘토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그 외 학점인정, 장학금혜택 등 참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대학도 있다.

 이재갑 고용정책실장은 “창조캠퍼스 지원사업이 G20세대의 창의성에 엔진을 달아주고 실패해도 재도전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하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학에 창조적인 도전 문화가 자리매김하고 미국의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와 같은 20대 글로벌 창조인이 우리나라에서도 탄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  청년고용대책과  김준호  (02-2110-7181)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