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기업의 사회공헌은 자본주의의 미래
등록일
2009-08-25 
조회
725 

기업의 사회공헌은 자본주의의 미래
 - 사회적기업의 확대·육성에 대기업도 적극 동참해야 -

 노동부(이영희장관)와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곽승준위원장)는 8월24일 프레스센터에서「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기업 구상」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이영희 노동부장관은 축사에서 “사회적기업에 대한 다양한 모델이 발굴되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기업의 연계가 강화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정부도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곽승준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자본주의는 진화를 통하여 모든 체제와의 경쟁에서 이겼다. 진화된 자본주의의 꽃은 나눔과 기부, 배려이다. 즉 기업의 사회공헌은 자본주의의 미래다. 기업의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한 실천이 몇백억의 이미지 광고보다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사회적기업은 반자본주의적·반시장적 개념이 아니고 베푸는 쪽과 받는 쪽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효율적 수단”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제자인 숭실대 정무성 교수는 “앞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핵심은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이 되어야 하고, 지역사회는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의 대상이 되는 동시에 목적 실현의 장으로서 존재하게 된다”며, 영리기업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정교수는 “일부 지자체의 경우 조례제정*을 통하여 사회적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SKT(남영찬 부사장)는 SK의 지원사업으로 ①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운영지원 외에도 ②메자닌 아이팩·메자닌 에코원·카페 티모르·아가야 등의 사회적기업의 설립을 지원하였으며, 사회적기업 경영지원으로 ①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②사회적기업가 날개 달아주기, ③프로보노 자원봉사, ④온라인 교육제공 사업 등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기업 지원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조세감면 등의 세제혜택 등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포스코(이명호 사회공헌실장)는 '10년까지 포항, 광양, 경인지역에 각 1개씩의 사회적기업을 직접 설립을 추진 할 계획임을 밝혔다.

 현대차(정진행 부사장)는 ①현재 부산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안심생활 사업을 울산, 창원 등으로 확대하여 고용을 800명까지 확대하고, ②추가로 자동차 산업과 연관된 2개 기업을 설립하여 200~400명을 고용할 계획이며, ③18개 계열사 ‘1사 1사회적기업’ 참여확대를 통해 운영지원, 제품구매, 경영자문을 지원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의 토론자로는 남경필·정두언·권영진 국회의원, 고려대 이진규 교수, 노동부 장의성 고용서비스정책관, 박낙원 LG전자 CSR그룹장, 김정순 한국사회적기업 대표가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한 목소리로 사회적기업 육성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기업의 연계가 필요하며, 특히 중소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과 대기업의 자발적·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문  의:  지역고용사회적기업과  박명순 (02-2110-7172)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