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산재근로자, 가족 여행으로 부부애 다져!
등록일
2014-02-18 
조회
1,367 

어렵고 힘들 때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이 가족이다. 하지만, 가족 중 누군가가 산재를 당한 경우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고통을 받게 된다.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산재근로자의 가족 갈등을 해소하여 심리 안정을 지원하고, 재활 의욕을 높이기 위해‘2014년도 산재근로자 가족화합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운영 대상은 요양 중인 산재환자 중 희망자이고, 운영 기간은 다음달부터 11월까지이다.  올해는 100가족(200여 명)에게 100백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단 인천산재병원 등 10개 산재병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본 프로그램으로는 산재환자의 심리 안정, 가족관계 증진, 의사소통 강화를 위한 집단 상담, 문화 활동 관련 프로그램이 있고,  특별 프로그램은 산재환자와 가족을 위해 힐링 캠프, 리마인드 웨딩, 전통혼례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산재근로자에게 가족 휴양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답답한 병원 생활을 벗어나 여행으로 심리 치유 등 부부애를 다지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산재근로자는 공단 산재병원 또는 공단 대표전화(1588-0075)로 문의하면 된다.
 
그동안 공단은 희망찾기 프로그램 등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산재환자의 불안심리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으나, 산재 이후의 육체적, 정신적 후유증 외에도 가정 불화가 산재환자가 겪는 고통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여 심리재활 효과는 제한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2011년부터 산재 환자의 가족관계 갈등 해소를 위해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화합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 

작년에는 148가족(296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 대다수가 가족관계 개선뿐만 아니라 가족 간 상호 신뢰 회복과 재활에 대한 새로운 의지가 생겼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재갑 이사장은“가족화합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산재근로자가 화목한 가정을 안식처로 삼아 재활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재활사업부  정택우  (02-2670-026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