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일과 가정의 행복한 균형’을 위한 「일家양득 대국민 캠페인」시작했다!
등록일
2014-02-18 
조회
2,087 

 ‘일과 삶의 균형’을 다짐하는「일家양득 캠페인*대국민 선포식」이 2월 18일(화) 오후2시 서울미술관 매트릭스홀(부암동)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부, 국회, 10대 기업과 가족친화인증기업 대표, 5대 경제단체, NGO 대표 등 사회 각계인사 150여명은 올해를  ‘일하는 방식.문화 개선’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일터와 가정에서 국민 모두가 ‘행복한 시대’를 열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다하기로 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일 때문에 가정을 소홀히 하거나, 자기계발과 최소한의 여가마저 포기하는 것은 참으로 불행한 일로, 이제 우리도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약속과 선언이 아닌 정부와 기업, 근로자, 사회단체가 각자의 다짐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도 일과 삶의 행복한 균형을 위해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활성화, 장시간 근로개선, 가족친화기업 확산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서 정부.기업.근로자‧NGO 4개 그룹별 대표가 ‘일과 삶의 행복한 균형을 위한 우리의 다짐’을 발표했다.

  우리의 지향점
  - 취업과 결혼.가정에 대한 희망을 동시에 품을 수 있는 사회
  - 일과 삶의 균형이 조직의 생산성과 국가발전으로 선순환 되는 사회
  - 일하는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육아와 돌봄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사회
  - 차별 없이 일과 삶의 균형을 누릴 수 있는 사회

  우리의 역할
  - (정부) 캠페인 추진, 유연근무.돌봄 등의 확산을 위한 정책적 노력
  - (기업) 적절한 근로방식 도입 및 기업문화 형성 노력
  - (근로자) 일.가정.여가의 균형 속에서 조직과 기업의 생산성 증대 노력
  - (경제 및 사회단체) 생활 속, 지역사회.산업현장에서 실천방안을 강구

  ‘토크 트리(Talk-Tree)’ 코너에서는 캠페인 참여단체(기업)들의 ‘일家양득’ 성공사례 발표가 있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일과 삶의 균형을 도모하고 조직성과도 높인 경험담들이 공유되었다.

정부는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사회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장시간 근로개선을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을 추진하고, 가족인증친화기업에 대한 투융자 금리를 우대해 주며, 조달심사에서도 우대하는 등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하는 한편, ‘일家양득 매뉴얼’을 개발해 배포(3월)할 계획이다.

  또, 전일제.남성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 여성의 경력단절예방과 재취업지원 등 맞춤형 고용서비스정책도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문  의:  고용정책총괄과 임희종 (044-202-723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