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한국 산재보험 발전경험 아세안 국가들과 공유
등록일
2014-10-20 
조회
2,246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20일부터 24일까지 렉싱턴호텔(서울 여의도)에서 싱가폴 인력부(Ministry of Manpower) 등 아세안 6개 회원국 사회보장 분야 공무원(12명)을 대상으로 한-ILO-ASEAN 산재보험 초청연수를 개최한다.

 한-ILO-ASEAN 초청연수는 우리정부(고용노동부)와 국제노동기구(ILO), 동남아국가연합(ASEAN) 간 협력사업의 일환으로서, 2005년부터 꾸준히 개최해 왔던 한-ILO 협력 초청연수 프로그램의 연장선상에서 ASEAN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이번 초청연수는 사회보장 분야 정책의 국제적 흐름과 우리나라의 산재보험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고도 경제성장 이면에 사회안전망 강화에 대한 ASEAN 국가들의 정책적 수요를 뒷받침하고, 우리나라 행정서비스의 대외적 위상을 높여 국가 브랜드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 참가자들은 산재보험 적용, 요양·보상·재활 등 산재보험 전 분야에 걸친 공단 전문가들의 강의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재활공학연구소 등 다양한 현장 견학을 통해 우리나라의 산재보험 발전 모델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참가국 간 상호 정보 공유를 통해 각국의 제도 발전을 위한 유익한 시사점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동안 공단은 초청연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제개발 협력사업을 통해 산재보험 미도입 국가에 대한 산재보험제도 도입 지원, 산재보험 운영 IT(정보통신) 시스템 강화 지원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사회보장 제도 발전과 행정역량 강화에 기여해 왔다.

 또한, 이러한 지식공유에 있어서 보다 선도적 역할을 요구하는 아시아 각국의 수요에 부응해, 공단은 아·태지역 주요 사회보장기관들과 함께 아시아산재보험포럼(아시아 10개국 12개 기관 회원)을 설립해 초대 의장기관으로서 포럼의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재갑 이사장은 “올해 10주년을 맞는 초청연수 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우리정부가 한차원 더 높은 국제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장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히며,  “ILO, ASEAN과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공단이 사회보장 분야에서 국제사회에 기여하고, 한국과 각국 사회보장기관 간 교류·협력도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의:  기획부  홍성식  (052-704-7748)

첨부
  • pdf 첨부파일 10.20 한국 산재보험 발전경험 아세안 국가들과 공유(근로복지공단).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