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기능한국인 12인이 전하는 꿈과 도전, 성공이야기 『기술,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
등록일
2014-12-05 
조회
1,533 

◆ 처음의 뜻으로 한결같이 걸어라
한 가지 길을 선택했다면 처음 그 길을 선택했을 때의 다짐을 생각하며 한결같이 실력 향상을 위해 매진해야 한다. 만약 '이 길에는 희망이 없어'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길에서 희망을 찾기 위해 정녕 최선을 다했는지, 세월이 흘러 돌이켜 봤을 때 스스로에게 떳떳할 수 있을지, 지금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포기를 말함에 있어 당당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라.

◆ 내가 성공하기 위해 남의 성공을 돕는다
내 성공을 위해 스스로 노력도 해야 하지만, 경쟁관계에서의 우위를 점하려는 생각보다는 그들이 성공하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그래야 경쟁관계의 기업이 성숙해지고, 그 과정을 거치면서 나의 기업목표가 높아지며, 가고자 하는 방향이 올곧아진다. 이러한 생각은 곧 나 자신의 성공(미래)의 어머니라 생각하며 세상을 살고 있다.

◆ 직장은 일하러 가는 곳이 아니라 혁신하러 가는 곳이다
직장은 그저 주어진 업무만 해내면 되는 곳이 아니다.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는 기계의 힘을 빌려도 된다. 사람은 생각하는 존재인 만큼 항상 현재에 대한 개선안이나 혁신적인 아이템을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개인도 회사도 진화할 수 없다.

◆ 기술이 곧 자산이다
후배 기능인들도 현재의 위치에서 이직을 생각 말고 달인이 될 때까지 한눈 팔지 말라. 그때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면 '기술이 곧 자산'이란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 2014 기능한국인 수기집 內 'Wisdom of success' 코너 中 -

 기술에 대한 남다른 의지와 열정, ‘일터에서 일과 학습을 동시에!’ 하면서 실력과 능력을 키운 사람들,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의 선구자’인 기능한국인들의 소중한 이야기가 책으로 발간된다.

 5일(금) 11시, 밀레니엄 힐튼호텔(중구 남대문로5가 소재) 아트리움홀에서 기능한국인 수기집 「기술,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 발간회가 개최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난 2006년 8월부터 「이달의 기능한국인」을 선정․표창하고 있으며, 수상자들이 성공의 길에 이르기까지 겪었던 사연들을 해마다 수기집으로 엮어내고 있다.

 올해 발간된 「기술,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은 2013년 11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선정된 기능한국인 12명의 ‘성공의 지혜’를 포함한 인생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4명의 직원으로 시작해 40여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는, 감속기 전문기업을 일구어낸 ㈜해성굿쓰리 이현국 대표이사
  ▴25년 기술력으로 산업용 공작기계 국산화 시대를 연 주역, 큰 기술의 맥! 한맥기연㈜ 양정식 대표이사
  ▴기술력과 현장경험으로 환경오염 방지설비 ‘필터칸 집진기’를 개발, 산업현장 작업환경 개선의 일등공신으로 자리매김한 그린컨기술㈜ 하승범 대표이사 등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기능한국인들의 기술 기부 선포식, 기능한국인들과 기술꿈나무 학생들의 멘토-멘티 결연식 등도 함께 진행된다.

 기능한국인들이 학생들의 곁에서 인생 멘토로서 1:1로 진로상담 및 기술지도 등을 약속하며, 화분(천냥금)을 전달하고,기능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기술꿈나무 장학생(전국 공업계 고교 출신 중 선발) 15명에게 사단법인 기능한국인회에서 수여하는 장학금 전달식도 마련된다.

  아울러, 기능한국인회는 앞으로 자신의 기술을 기부하고, 학생들은 그 기술을 이어나가겠다는 ‘기술기부 선포식’의 시간도 가진다.

 이기권 장관은 “기능한국인들의 귀한 이야기들을 후배 기능인들을 비롯한 국민들을 위해 수기집에 담아낸 것에 감사드린다”고 전하면서, 

  “기능한국인 분들이야말로, 실제 일하면서 능력을 키운, 일학습병행의 선구자로, 이분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우리가 꿈꾸는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에 보태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기능한국인 수기집 「기술,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길」은 전국 공업계 고교 및 공공도서관 등에 무상으로 배포되며, 전자책으로도 발간되어 미래 숙련기술인들을 만나게 될 예정이다. 

  이달의 기능한국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http://www.hrdkorea.or.kr)나 우수숙련기술인 종합정보망 홈페이지 (http://pool.hrdkorea.or.kr)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문  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과  남현주 (044-202-7293)
        한국산업인력공단 숙련기술진흥팀  조성준 (032-509-1859)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