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새해맞이축제! 4월에도 열립니다”
등록일
2009-04-09 
조회
575 
-한국산업인력공단 태국·스리랑카 이주노동자를 위한 전통축제 개최-

4월 13일. 불교력에서 새해를 의미하는 날로, 불교국가인 태국과 스리랑카에서는 가장 큰 명절이다.

노동부(장관 이영희)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유재섭)은 안산시, 태국대사관, 스리랑카 대사관, 스리랑카 독립협회, 안산이주민센터와 함께 4월 12일(일) 경기도 안산시 일원에서 새해맞이 축제인 ‘태국 쏭끄란 축제’와 ‘스리랑카 알룻아우르뜨 축제’를 개최한다.

고국의 설날을 기념할 수 있도록 축제의 장을 열어 이주노동자들의 향수를 달래고, 한국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뿐만 아니라 문화도 교류하자는 취지다.

7,000명의 태국출신 근로자들이 참가하는 태국의 설 쏭끄란 축제에는 태국전통 악기와 의상을 입은 행렬 퍼레이드, 불상을 목욕시키고 축복을 기원하는 전통 축수식과 태국 무에타이 등 축하공연이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펼쳐진다.

안산 22근린공원에서 열리는 스리랑카의 알룻아루르뜨 축제에도 스리랑카출신 근로자 7,000여 명이 참여해 고타보라 등 전통놀이, 크리켓 경기, 미스스리랑카선발대회 등을 즐기게 된다.

태국 쏭끄란 축제는 태국 대사관의 주관 하에 2007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였으며, 스리랑카 알룻아우르뜨 축제는 스리랑카 독립협회의 주관 하에 1997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13회째를 맞이한다.

공단의 유재섭 이사장은 “지금 한국에는 태국인 45,000여명, 스리랑카인 15,500여명을 비롯해 100만이 훨씬 넘는 외국인이 체류하고 있다”며, “이번 축제처럼 올바른 다문화사회 정착에 필요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올해 하반기 중에 베트남 근로자, 필리핀 근로자들의 축제를 별도로 기획 중에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용체류지원팀(3271-9466)에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


문 의: 고용체류지원팀 박형기 (02-3271-9466)
홍보실 엄현석 (02-3271-9085)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