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교육부,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청년고용을 위해 함께 뛴다
등록일
2015-04-16 
조회
1,476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4월 15일(수), 경남 창원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시범운영하고 있는 창원기계공업고와 ㈜동구기업을 방문한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재학생 일학습병행제)는 박근혜정부의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인 일학습병행제의 현장 착근을 위해 실행되는 정책으로 독일‧스위스에서 발달한 도제교육 모델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하여 고교 직업교육을 산업수요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고교 2학년부터 학교와 기업을 오가면서 이론과 현장 실무를 배우며, 고교 졸업과 함께 산업계가 인정하는 국가자격을 받게 된다.
 
고용노동부와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창원기계공업고 등 9개교를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시범운영 학교로 지정하였으며, 지정을 받은 9개교(157개 기업, 513명)는 교육과정 개발 등 준비 과정을 거쳐 금년 3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하고 있다.

현재 창원기계공업고 2개반 56명의 학생이 1주 단위로 인근 창원국가산업단지의 기계 가공분야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도제식 직업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창원기계공업고(교장 이효환)는 ‘3‧3‧100 행복교육’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학생 직무역량 강화 및 현장 중심의 직업교육을 실시하여 70%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는 특성화고이며,

창원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동구기업(대표 류병현)은 1호 기능한국인이 대표자이며 4건의 금형분야 특허를 보유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서,우수한 기술력을 살려 창원기계공업고 학생 2명과 8명의 학습근로자에게 도제교육을 통해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은 일자리 미스매치 완화,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등에 기여하고, 나아가 청년고용의 새로운 길을 열어갈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학생 A군(창원기계공고 2학년)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회사에서 직접 써 보게 되어 배우는 것이 즐거워졌으며, 기업에 채용이 되어 있어서 마음 편하게 일하면서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류병현 대표는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기업과 학교가 함께 가르치며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는 것이 기업의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시간과 재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며, “창원기계공업고와 함께 일반화가 가능한 모델 개발에 노력하여 더 많은 기업과 학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교육부는 학교, 학생, 기업의 높은 호응과 관심을 발판으로 지역 산업계,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전국의 국가산업단지와도 연계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2017년까지 41개로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이를 통해 현장 중심의 직무능력을 보유한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나아가 조기입직 유도 및 청년취업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의 특성에 맞는 도제식 교육과정 개발‧운영, 시설 및 기자재 확충 지원 등을 통해 학교별 다양한 운영 모델이 성공적으로 창출되고, 학교, 학생,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문  의: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팀  한익환 (044-202-7225)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    김태훈 (044-203-6397)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