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취업목표 가진 학생, 졸업 후 직장만족도 높아
등록일
2015-04-16 
조회
1,713 

고등학교 재학 시 취업목표를 설정했던 고졸취업자의 직장생활 만족도가 별다른 취업목표 없이 학교를 다니다가 직장에 들어간 고졸취업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 김은석 연구위원은 2011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취업에 성공한 3,952명의 직장만족도를 분석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취업목표가 있던 사람의 직장만족도는 5점 만점에 3.45점이었고 취업목표가 없던 사람은 3.31점으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취업목표를 설정했던 고졸취업자의 직장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구체적으로, 현 직장의 안정성, 직무내용, 근무환경에서 취업목표가 있던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개인의 발전가능성, 상사 및 동료관계, 복리후생제도, 인사체계, 사회적 평판, 자율성과 권한 등에서도 취업목표를 갖고 있던 집단의 직장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또한, 똑같이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취업목표를 갖고 있었더라도, 졸업 후에 원하는 직장에 들어간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직장만족도가 더 높게 나왔다. <표 1 참조>  

  취업목표를 달성한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임금을 비롯해 현 직장의 안정성, 직무 내용, 근무 환경, 일하는 시간, 개인의 발전가능성, 상사 및 동료 관계, 복리후생제도 등 전반에 걸쳐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김은석 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이번 분석으로 청소년 시기에 진로나 취업목표를 설정하면 졸업 후에 더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학교와 가정에서 청소년들이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진로와 취업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  생애진로개발센터 김은석(043-870-8307)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