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퇴직연금제도 10년의 여정, 근로자를 위한 100년의 약속
등록일
2015-11-19 
조회
1,181 

근로복지공단과 한국연금학회는 20일(금)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퇴직연금제도 1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고용노동부·금융위원회·한국노동연구원 후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경영자총협회, 은행연합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금융투자협회 등도 참가하여 노·사·정부터 금융기관까지 퇴직연금제도와 관련된 각계의 이해당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제도 도입 10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제도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정지원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이「퇴직연금제도 연혁 및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경과보고를 하고, 김원식 건국대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4명의 연구자가「퇴직연금 제도 도입 10주년 성과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보험연구원의 류건식 박사는「퇴직연금제도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이라는 주제로, 노후소득보장의 한 축으로 성장한 퇴직연금제도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각지대 해소, 연금전환유도 등과 관련된  정책들을 제언하고,
 
 ‘퇴직연금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자본시장연구원의 홍원구 박사는 퇴직연금이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준공공적 제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련 방안들을 제시한다.
  
금융연구원의 김병덕 박사는 ‘글로벌 연기금의 자산운용 동향과 퇴직연금의 자산운용 전망’을 주제로 퇴직연금자산 운용의 다변화를 통한 수익률 제고 및 투자비용 절감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상명대 김재현 교수는 ‘사회연대적 관점에서 퇴직연금제도 도입 10년의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퇴직연금제도가 계층 간 불균형 해소 및 사회연대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한편 주제발표 후에는 노·사·정 및 학계 등 다양한 퇴직연금제도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각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퇴직연금제도의 성과 및 발전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고영선 차관은 “지난 10년간 퇴직연금제도는 적립금 110조원, 도입 사업장 수 30만 곳, 가입 근로자 수 561만 명에 이를 정도로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다.” 면서
  
“그러나 낮은 수익률과 연금수령 비율 등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들이 많이 있기에, 지금까지 일궈온 성장을 토대로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고 강조하며  “10년의 여정을 걸어온 퇴직연금제도가 근로자를 위한 100년의 약속이 될 수 있도록, 이번 기념 학술대회가 각계의 지혜가 모여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퇴직연금제도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학술대회에 관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한국연금학회 홈페이지(www.koreapension.org), 및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www.kcomwel.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  의:  고용노동부 퇴직연금복지과  김현아 (044-202-7559)
         근로복지공단 근로복지정책센터  김완석 (02-2670-045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