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석유화학공장 정비작업 근로자 보건관리 방안 발표
등록일
2010-01-22 
조회
1,042 

 앞으로 석유화학공장의 정비작업과 관련된 보건관리가 대폭 강화된다. 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실시한 여수·광양산업단지내 대규모 정비작업 관련 역학조사 결과(붙임 역학조사 결과 참조), 석유화학공장 대규모 정비작업 근로자에 대한 보건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따라, 1.22(금) 석유화학공장 정비작업에 대한 보건관리 강화방안을 수립·발표했다.

 노동부는 우선, 2월초 전국의 석유화학업체와 수급인인 정비공사업체를 대상으로 일제교육을 실시하고, 발주자인 석유화학업체에 대해서는「정비작업 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도록 적극 지도할 예정이다.

  보건관리계획에는 석유화학업체와 정비공사업체간 보건관리 협의체 구성·운영, 정비작업 전 충분한 유해물질 배출, 정비공사업체 지도 ·지원 방안이 포함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3~4월중에는 벤젠·1,3-부타디엔·염화비닐 취급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29개* 석유화학사업장에 대해 일제점검을 실시하여 정비작업의 보건관리 적정성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대규모 정비작업 기간 중에는 집중점검을 별도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대규모정비작업 종사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특수건강진단 실시 여부를 면밀히 확인하고 정비공사 발주시 산업안전보건관리비에 특수검진비용 반영 및 집행 여부도 철저히 확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보건관리가 취약한 플랜트 건설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업보건 일제교육을 실시하고 정비작업시 지켜야 할 사업주용「작업 매뉴얼」 및  근로자용 「보건수칙 팸플릿」도 개발·보급하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상반기중「건강관리수첩」제도 개선을 추진하여, 벤젠·염화비닐 취급설비 정비작업에 일정기간 종사한 근로자도 건강관리수첩을 발급받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노동부는 플랜트 건설근로자 등 비정규직 및 영세업체 근로자의 보건관리를 집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여수·광양지역에 「지역산업보건센터」설치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노동부 관계자는 “그동안 석유화학공장에 대해서는 화재·폭발 등 사고예방활동을 중심으로 관리가 이루어져 보건관리는 상대적으로 다소 소홀했다”고 하면서,“금번 역학조사결과를 계기로 앞으로는 석유화학공장의 보건관리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  의:  근로자건강보호과 신인재  (02-6922-0952)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직업병연구센터 김은아 (032-5100-53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