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 “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 전국 확대시행
등록일
2017-10-31 
조회
1,209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는 붕괴.협착.절단 등 충격적인 재해를 경험 또는 목격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대구.부산지역에서 9?10월 시범운영하던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참고1) 관리프로그램을 11월부터 전국으로 확대시행 한다고 밝혔다.
 
특히, 50인 미만 중.소규모 사업장, 용역.하도급 등으로 취약한 사업장의 노동자에 대해서는 근로자건강센터에서 사건충격도(IES-R) 검사(☞ 참고 2) 및 심리상담 서비스 등의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상담내용은 최대한 비밀을 보장(☞ 참고 3)하게 된다.

50인 이상 대규모 사업장의 경우에는 외부 전문가 또는 지역의료기관(보건소 포함)과 협력하여 자체적으로 노동자의 트라우마를 관리토록 지도하고, 건강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노동자에 대해서는 기업규모와 관계없이 트라우마 상담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정부에서는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발생사업장의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시범기간(9.10월)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노동자용「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 안내 리플렛(☞ 참고 4)」을 제작하여 트라우마 상담 노동자분들께 직접 배포하고 홈페이지에도 공개하였다.

한편,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지난 10.10. 발생한 의정부 공사현장 타워크레인 붕괴사고(사망3명, 부상2명)와 10.23. 발생한 용인시 공사현장 옹벽 붕괴사고(사망1명, 부상9명) 현장 노동자에 대해서도 근로자건강센터를 통해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영주 장관은 “노동자가 참혹한 재해로부터  겪게 되는 충격과 불안장애를 극복하고 무사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임을 밝히고, 사업장의 적극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문  의:  산업보건과 윤현욱 (044-202-774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