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제 1회「이 달의 노사 한누리 상」시상식 개최
등록일
2009-04-06 
조회
895 

- 코오롱 노동조합 김홍열 위원장, (주)삼정피엔에이 선정-

노동부가 시행하는 ‘이 달의 노사 한누리 상’ 의 첫 수상자로 ‘코오롱 노동조합 김홍열 위원장’과 ‘(주)삼정피앤에이’가 선정되었습니다.

노동부는 세계적 경기 침체를 동반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협력·양보교섭 등으로 우리 사회에 희망을 심어준 인물(노·사 대표 등)·단체(기업, 노조 등)를 선정, 2009년 4월부터 매달 "이 달의 노사 한누리 상" 을 수여하고자 합니다.

"이달의 노사 한누리 상" 개인 부문 첫 번째 수상자인 ‘코오롱 노동조합 김홍열 위원장’은 2006년 7월 대표적인 강경 노조였던 코오롱의 제 10대 노조위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기존의 투쟁지향적 노사관계를 탈피, 2007년 ‘노사 상생 동행’ 선언을 이뤄내는 등 ‘코오롱 구미공장의 기적’으로 불리는 상생의 노사관계를 구축해왔습니다. 특히 일본을 포함한 130 여 곳의 국내외 거래처에 직접 서신을 보내 노조의 이름으로 품질과 납기 준수를 약속하는 한편, 노조위원장으로는 최초로 2008년 회사의 원가절감팀장을 맡으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20% 증가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단체 부문 수상자인 (주)삼정피앤에이는 철강 원료 및 포장 설비 업체로 기존의 ‘3조 3교대’ 근무제를 ‘4조 2교대제’로 혁신하면서 평생학습체계를 구축, 해직 위기에 있던 직원들의 일자리를 유지하는 동시에 기존 근무제 대비 생산성은 17.7% 향상시켰습니다. 2007년 "항구적인 노사 평화 선언" 을 채택하고 노측은 2010년까지의 임금 교섭에 관한 사항을 회사에 위임하며 안정적인 노사 관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정된 개인 및 단체에게는 노동부 장관상을 시상하고, 하반기에 수여할 ‘노사상생협력대상’ 및 ‘노사문화우수기업·대상’ 심사 시 우대할 예정입니다. 이영희 노동부 장관은 "이 달의 노사 한누리 상" 을 제정하면서 “신뢰와 협력의 ‘노사 상생 시대’가 열리기를 희망한다”며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문 의: 노사협력정책과 이지영 (2110-736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