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민원
빠른인터넷상담
- 질의
-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고용특별대응의 특고직 무급휴직자생계비지원이 지차체의 복지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긴급생활지원금과 같은 것인가요? 다른것인가요?
- 답변
- 지자체별로 시행하는 개별제도에 대해서는 빠른 인터넷 상담 상 알 수 없어 동일 지원제도인지는 답변안내가 어렵습니다.
아래 지원금은 3.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안내된 사안이며 동일 지원제도의 여부는 4.2일 이후 수행기관으로 문의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광역자치단체에서 무급휴직 노동자에게 월 최대 50만원씩 2개월 간 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합니다.
ㅇ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조업이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중단된 일정규모 미만 사업장*에서 국가감염병 위기경보 수준 “심각” 단계 발령(2.23) 이후 5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한 노동자로
*자치단체별로 5인·10인·50인 또는 100인 미만 사업장 기준 설정
**자치단체에 따라 소득기준(예: 중위소득 100%) 설정하여 저소득자 우선지원
-영세 소규모 사업장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며,
-대부분 자치단체에서 업종제한은 없지만 인천은 수상·항공운송 관련 업종, 제주는 여행업·관광숙박업 등 지역 내 어려움을 겪는 업종을 우선 지원합니다.
ㅇ사업주가 무급휴직 노동자 지원신청서와 함께 무급휴직 확인서(휴직일수, 근로시간 등)를 관할 자치단체에 제출*하면,(*지원신청서 접수장소 및 방법은 자치단체별 사업계획 발표 시 구체화해서 공지 예정)
-자치단체(또는 사업수행기관)에서는 요건 심사를 통해 노동자에게 직접 지급합니다.
-만약, 사업주의 신청이 어려운 경우 노동자 개별신청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