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설명) 이데일리, “안전장치 빠진 채 디폴트옵션 출발” 기사 관련
등록일
2022-07-12 
조회
1,144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가 안착될 수 있도록 면밀한 관리감독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기사 내용
7.12.(화) 이데일리, “안전장치 빠진 채 디폴트옵션 출발” 기사 관련
12일부터 디폴트옵션이 도입되지만 디폴트옵션에 들어간 상품의 추후 수익률 관리나 감독에 대한 규정은 포함되지 않아 우려를 낳고 있다.
(중략) 다만 상품 승인 이후 관리에 대해선 뚜렷한 규정이 명시돼 있지 않다.

설명 내용
정부는 사전지정운용제도가 현장에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수익률 제고뿐 아니라 가입자 보호를 위한 면밀한 관리감독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① 공시

가입자의 선택권 보장과 퇴직연금사업자 간 경쟁 제고 등을 위해 사전지정운용방법의 운용현황 및 수익률 등을 분기별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공시*하고,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제13조의5
- 퇴직연금사업자가 고용노동부에 분기단위로 제출하는‘퇴직연금 취급실적’등 자료와 이를 교차검증하여 거짓 또는 부실 공시 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입니다.

② 승인취소
사전지정운용방법을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승인받거나, 승인 당시의 요건을 갖추지 못하게 된 경우 승인이 취소*될 수 있으며, 승인요건을 지속적으로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승인받은 모든 상품은 3년에 1회 이상 정기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제13조의6제1항
해당 상품의 예상수익도 승인요건에 해당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사유 없이 승인 당시의 예상수익과 실제수익 간 과다한 차이가 발생할 경우 승인취소 사유가 됩니다.
승인취소 시 퇴직연금사업자는 취소 사유 등을 가입자에게 즉시 통지해야 하며, 다른 운용방법 제공 및 같은 위험등급의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의 적립금 이전 등 보호조치를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제13조의6제2항부터제7항

③ 감독
퇴직연금사업자가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승인을 받아 운용하였거나, 잘못된 정보제공 및 통지, 가입자를 차별하는 행위 등을 한 경우 감독 및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제34조제1항제8호

정부는 사전지정운용방법 승인 이후에도 현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가입자 보호를 위한 관리감독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문 의: 퇴직연금복지과 남성욱 (044-202-7557)
첨부
  • hwpx 첨부파일 7.12 안전장치 빠진 채 디폴트옵션 출발(이데일리 설명 퇴직연금복지과).hwpx 다운로드 미리보기
  • pdf 첨부파일 7.12 안전장치 빠진 채 디폴트옵션 출발(이데일리 설명 퇴직연금복지과).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