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설명) 경향신문, "‘시럽급여 사태’ 또? ··· 반복수급 때 최대 50% 삭감 추진" 기사 관련
등록일
2024-05-22 
조회
1,400 
실업급여 반복수급 제한은 노사가 기여한 보험재정을 꼭 필요한 곳에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 반복수급 제한을 위한 이번 입법예고안은지난 ‘21년 11월 정부 제출 법안과 동일한 내용 -


관련 기사
5.22.(수) 경향신문, ‘시럽급여 사태’ 또? ··· 반복수급 때 최대 50% 삭감 추진

고용노동부가 실업급여(구직급여) 반복수급자의 수급액을 최대 50%까지 삭감하는 내용이 담긴 고용보험법 개정안을 21일 입법예고했다. 지난해 여름 ‘시럽급여’ 논란 이후 주춤했던 제도 개편을 다시 추진하려는 것이다. 실업급여 반복수급 전체를 부정수급으로 해석하는 시각을 담은 것으로 ‘쪼개기 계약직’ 등 노동약자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설명 내용
이번 입법예고안은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21.11.3.) 반복수급 제한을 위한 「고용보험법」 및 「보험료징수법」 개정안이 21대 국회 임기만료에 따라 자동 폐기됨에 따라 22대 국회 즉시 재추진 법안으로 21대 국회 제출안과 동일한 내용으로 정부에서 일괄 입법예고한 것입니다.


이번 개정안은 노사가 공동으로 기여한 보험재정이 꼭 필요한 분들께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반복수급 문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현장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서 지난 ’21년부터 여·야· 및 정부 공통된 사항으로 발의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발의 법안들이 21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상황에서 반복수급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어 동일한 내용으로 재입법하게 된 것입니다. 

실업급여는 실직으로 어려움에 처한 근로자를 위한 고용안전망입니다.

이러한 고용안전망이 제도 본연의 재취업 지원 기능에 충실하면서 실직 근로자 등 노동약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할 수 있도록 노·사·현장 전문가와 대화를 바탕으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입법예고 기간인만큼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는 경청하고 국회에서 합리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문  의:  고용보험기획과  김용주(044-202-7352)
          고용지원실업급여과  배혜영(044-202-7909)
첨부
  • hwpx 첨부파일 5.22 시럽급여 사태 또...반복수급 때 최대 50% 삭감 추진(경향 설명 고용보험기획과).hwpx 다운로드 미리보기
  • pdf 첨부파일 5.22 시럽급여 사태 또...반복수급 때 최대 50% 삭감 추진(경향 설명 고용보험기획과).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