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부장관, 외국인력 송출국가에 불법체류자 대책 강력히 촉구』
등록일
2011-03-18 
조회
1,214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은 18일(금)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몽골, 스리랑카 등 15개국 대사들과 함께「고용허가제 송출국가 대사와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고용허가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고용허가제가 성공하려면 불법체류자 관리가 필수’라고 언급하며, 외국인력 송출국가에서 충분한 사전교육 후 근로자를 보내고, 근로자가 국내에 들어온 다음에도 송출국 대사관 등에서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주문했다.

지난 2004년부터 시행한 고용허가제는 기존의 산업연수생제를 대체하여 도입된 제도이다.그 동안 고용허가제는 우리나라의 외교적 영향력 확대와 함께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향상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송출비용을 산업연수생제 당시의 1/3수준으로 낮춰 외국인 근로자의 부담을 줄였으며, 송출국가에서 한국어 열풍이 부는 계기도 되었다. 그러나 금년부터 국내 취업기간이 만료되어 본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근로자가 급증한다(`11년: 34천명, `12년: 62천명).

고용노동부는 이들이 불법체류자로 남지 않고 당초 예정대로 본국에 귀국하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먼저, 불법체류율이 높은 국가에 대해서는 도입쿼터 축소 및 송출중단 등 강력히 대응해 나가고, 불법체류자에 대한 강력한 단속도 실시할 계획이다.

귀국대상자에게는 기능·창업훈련, 현지 고용정보 제공 등 자율 귀국을 유도하여 불법체류자를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문  의:  외국인력정책과   박상원  (02-2110-719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