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근로복지공단, 방글라데시 산재보험 도입 지원에 나서!
등록일
2024-04-17 
조회
412 
- 4월 17일~20일까지 방글라데시 노사정대표단 대상 초청연수 실시-

근로복지공단(이사장 박종길)은 오는 4월17일부터 4월20일까지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영등포 소재)에서 방글라데시 노동고용부 차관 무하마드 마흐브 호세인(Md. Mahbub Hossain)을 단장으로 하는 총 18명의 노사정 대표단을 대상으로 산재보험 초청연수를 실시한다.

현재 사회보험방식의 산재보상제도가 없는 방글라데시에서는 지난 2012년에 발생한 라냐 플라자 붕괴 등 대형 산재사고를 계기로 하여 국제노동기구(ILO) 등의 지원으로 산재보험 도입 관련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초청연수는 국제노동기구(ILO) 방글라데시사무소의 요청에 따라 방글라데시 산재보험제도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먼저 한국 사례를 학습하고자 마련되었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번 초청연수에서 방글라데시의 경제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산재보험제도 설계를 위한 정책적 조언을 제공하고, 근로복지공단 의료시설과 재활공학연구소 등도 방문하여 한국의 발전 경험을 보다 입체적으로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양국 노사정대표단 간담회를 통해 산재보험 제도 도입과 운영 과정에서 노사정 3자의 의견들을 어떻게 조율하며 노동계와 경영계의 협력을 끌어내었는지도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다.

박종길 이사장은 “올해는 한국의 산재보험이 60주년을 맞게 될 뿐만 아니라 근로복지공단이 아태지역 유일의 산재보험 국제기구인 아시아산재보험협회(Asian Workers’ Compensation Association) 의장기관을 맡게 된 매우 뜻깊은 해”라고 하면서, “이번 초청연수가 방글라데시에 산재보험 제도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을 기대하며, 공단과 방글라데시 노동고용부 등 관계기관 그리고 ILO와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조사연구부  조형규(02-2670-047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