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유해인자 노출 근로자 위해 작업환경측정 신뢰성 강화
등록일
2011-05-06 
조회
1,414 

 앞으로 작업환경측정․분석 정도관리에 자료와 현장분석 능력을 함께 평가하는 종합 현장평가 방식이 도입된다. 또한 정도관리 인정이 작업환경측정기관과 기관 소속 분석자 개인 모두에 대해서 실시된다. 

 이는 작업환경측정․분석 정도관리에 있어 자료만을 평가*하고 분석인력 변동에 따른 재평가를 하지 않는 종전 방식으로는 작업환경측정․분석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안팎의 문제제기에 따른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6일『작업환경측정 및 정도관리 규정』(고용노동부 고시)을 개정하여  작업환경 측정기관 현장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분석장비․설비․시약, 자체정도관리시스템, 분석자의 분석능력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측정기관뿐만 아니라 동 기관에 소속된 분석자 개인에 대해서도 정도관리 인정을 하며(인정 유효기간: 3년), 인정된 분석자가 퇴사하고 새로운 분석자가 채용되는 경우 해당 기관은 정도관리를 다시 받아야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제도개선안을 확정하였다. 

이번 개정되는 사항은 대상기관(작업환경측정기관)과 실시기관(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사전 준비작업 등을 고려하여 2012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문기섭 산재예방보상정책관은『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작업환경   측정에 대한 신뢰성이 한층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하면서 『유해화학물질, 소음, 분진 등에 노출되는 근로자들의 건강 보호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제조산재예방과  권기태  (02-6922-093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