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일자리 창출, 지역에서 길을 찾다.
등록일
2012-03-21 
조회
904 

고용노동부와 16개 광역 자치단체는 지역의 일자리 창출 역량을 강화하고, 대구광역시의 지역일자리정책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해 3월 22(목)∼23(금)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2012년 1분기 지역고용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 이번 협의회에는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전국 16개 광역 자치단체의 고용정책 업무 담당과장과 전국 고용센터 소장 등 80여명이 참가하며,

 ○ `11년부터 시행된「지역일자리공시제」가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수렴, 사례 공유 및 토론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 지역일자리공시제: 자치단체장이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직접 공시하고 추진하며, 고용노동부가 자치단체의 일자리 대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12.3월 현재 244개 자치단체 중 234개(95%)가 참여 

 ○ 협의회의 주요 일정은 ▲지역 일자리공시제 평가 개선방안 발표 및 토론, ▲사회적기업 우수사례 발표(화진테크화진 택시(주)), ▲고용정책 설명(지역고용포럼 매뉴얼, 새일 찾기 프로그램, 사회적 기업 발굴·육성 등) ▲'11년 일자리 브랜드경진대회 최우수 사업 수행기관(대구 경북디자인센터) 방문 등으로 이루어진다.
< 우수사례:  대구 리사이클밸리 사업 >
  - 대구지역 섬유기업들이 생산이나 가공과정 중에 배출한 자투리원단은 8만3천톤에 달하여 불법매립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소각비용이 막대
  - 폐원단을 활용해  산·학·연·관은 독창적인 리사이클링 상품을 기획하고, 중고령층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시켜 생산을 맡기는 등, 500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
    * 지역브랜드 일자리사업 경진대회 지역맞춤형 일자리부문 최우수상 수상(`11.8.31) 

매 분기별로 1회 열리는 지역고용정책협의회는 지난 2008년 2월 처음 구성되어 지금까지 16차례 개최 되었다.
 ○ 회의 때 마다 고용노동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고용담당관들이 지역의 고용문제에 대해 주제를 달리하여, 심도있고 활발한 논의와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지역 고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재갑 고용정책실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하는 것못지않게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중앙과 지방이 함께 소통하며 일자리 창출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인력수급정책과  고병현  (02-6902-8165)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