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숙련기술인과 예비기술인이 전하는 현장의 목소리 '기술인, 대한민국의 희망을 그리다'
등록일
2012-09-13 
조회
650 

숙련기술인과 예비기술인이 전하는 현장의 목소리 '기술인, 대한민국의 희망을 그리다'
- 13일(목), 직업능력의 달 맞아 SNS 생중계 토론회 개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려면 학력 인플레를 극복하고 기술 하나만으로도 자신의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져가고 있다. 고용노동부는「직업능력의 달」을 맞아 13일(목) 10:30 aT센터(서울 양재동)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고용’, ‘실력중심 사회만들기’ 열풍의 중심에 서있는 숙련기술인들, 예비기술인과 함께하는 SNS토론회『기술인, 대한민국의 희망을 그리다』를 개최했다.

개그맨 황현희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사랑받는 기술인,  희망찬 대한민국’, ‘기술인이 우대받는 사회’를 주제로 숙련기술인과 예비기술인이 격의 없는 토론을 나누었다.

토론회에는 조선 분야 숙련기술자 김기탁 명장을 비롯해 자동차기술 분야의 장성택 기능한국인, 주상완 로봇기술 기능한국인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술인의 길을 걸어오며 쌓아온 생생한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하며 학력이 아닌 능력중심의 사회가 되려면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지 현장에서 느낀 생각들을 진솔하게 전했다.

삼천포공고, 서울로봇고, 평택기계공고, 동아마이스터고 등에서 온 미래기술인들은 자신의 꿈과 희망, 다부진 각오를 밝혔고 대학 진학이 아닌 기술인으로의 진로를 선택하면서 느낀 어려움과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놨다.

이관영 산업현장 교수(기계), 심명수 직업훈련교사(항공)는 예비기술인들을 가르치며 느낀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기술인이 우대받는 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정책지원에 대해 전했다. 이와 함께 장성택 기능한국인과 정한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미니 강의를 마련, 장성택 기능한국인은 자동차의 동경으로 하얀색 런닝셔츠로 동네트럭을 깨끗이 닦던 어린시절부터 자동차 기술의 최고 기능한국인이 되기 까지의 에피소드와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남이 나를 알아주길 바라면서 대학에 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고졸이라는 패배주의를 버리고 자신감 하나와 인내력만 있다면 성공은 어려운게 아니다’는 후배기술인에 대한 조언으로 박수를 받았다.  정한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미래기술인들에게 미래우리산업을 책임질 미래기술을 소개하며, 모든 기기의 스마트화ㆍ연결화 기술, 인간을 넘어서는 기계 지능화 기술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하여 예비기술인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채필 장관은 “무한경쟁 시대에서 자신만의 재능을 살려 기술 하나만으로 도전해온 숙련기술인과 기술인의 길을 선택한 예비기술인 여러분이야말로 진정한 승부사”라고 강조하며 "기술인이 우대받는 능력중심의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올 연말 ‘글로벌숙련기술진흥센터’준공, 숙련기술인을 위한 명예의 전당, 국제기능올림픽 역사박물관 등을 마련하고, 숙련기술인 국민스타화 사업을 통해 기술인들의 위상을 높이는 정책들을 열심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예비기술인들의 도전과 열정을 아낌없이 펼쳐나갈 수 있도록 숙련기술인들의 노하우를 전파하는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단’제도가 현장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위키트리 홈페이지 www.wikitree.co.kr, 고용노동부대표페이스북www.facebook.com/moel.tomorrow에서 실시간 영으로 볼 수 있으며, 토론내용에 대하여 댓글도 달 수 있다.


문의 : 고용노동부 대변인실 홍보기획 황청순 주무관(02-211-7101)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