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신속·정확한 고용보험 자격 신고로 근로자 권리 보호
등록일
2013-01-16 
조회
2,264 

사업주가 소속 근로자의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근로자가 실직시 실업급여를 받기 어려워 진다.  

  특히, 실제 근로여부 확인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취득이나 상실신고를 제때 하지 않을 경우 형편이 어려워 실업급여가 절실한 사람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

 고용노동부는 이러한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시근로자 50인(공사금액 50억원)미만 소규모 사업장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신고를 게을리 할 경우 즉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다만, 경기침체로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의 부담을 완화하기위하여 과태료 부과에 앞서, ’13년 1∼2월을 ‘소규모 사업장 특별 자진신고기간’으로 운영하고, 신고기간내에 허위 신고한 피보험자격 신고 사항을 바로잡거나, 미신고 사항을 신고하면 과태료를 면제하여 줄 계획이다. 

한창훈 고용정책실장은 “근로자 권리 보호를 위해서는 피보험자격 신고를 제때 정확하게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앞으로 사업주가 제때 정확하게 신고할 수밖에 없도록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하면서,  “허위·미신고 사업장은 1∼2월 특별 자진신고기간을 활용하여 소속 근로자의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내역을 빠짐없이 신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의:  고용지원실업급여과  장석철  (02-2110-7228)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