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인도네시아 투자의 성공열쇠는 『문화이해와 현지화』
등록일
2013-05-30 
조회
953 

우리나라의 “빨리빨리” 문화와는 상반되는 “천천히” 문화를 갖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 인도네시아. 최근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는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의 성공열쇠는 문화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달려있다는 의견이 주목을 받고 있다.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문형남)은 5월 30일 오후 2시 30분, 서울 마포가든호텔 백합홀에서 「인도네시아 HRM 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도네시아 진출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인도네시아 노동부 및 노총 전문가와 현지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노사관계, 아웃소싱, 기업 내 협동조합 등에 대해 설명하고, 현지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주요 사례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을 가졌다.

   인도네시아는 최근 5년간 최저임금이 평균 18% 상승하는 등 임금인상 추세에 있으며, 생산성 향상에 기인한 경제발전과 새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아웃소싱으로 인한 비정규직 문제, 사회보장제도의 확대를 위해 노사정이 논의를 거듭하고 있다. 

「해외 현지투자에 대한 노사문화 이해 및 관리방안」를 발표한 안선근 교수(인도네시아 국립 이슬람대학교)는 “한국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충돌로 인한 노사 갈등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현지인이 주인이 되는 현장관리 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이어서 시티 주내다(Siti Junaedah) 인도네시아 인력이주부 노사관계과장은 인도네시아의 최근 노사관계 현황을 발표하면서, “사회적 안전망인 최저임금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생계요구, 거시적 생산성, 경제성장률, 노동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윅윅 위스노 물티(Wiwik Wisnu Murt) 인력이주부 근로계약과장이 『인도네시아의 아웃소싱 관련 법률 동향』에 대해, 엔당 유니아스투티(Endang Yuniastuti) 근로자복지제도과장이 『인도네시아 기업내 협동조합 운영』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는 노사발전재단의 해외 노사정대표단 초청사업과 연계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인도네시아 측에서는 카야 팡 인도네시아 경총 리아우 지역 회장과 프리아니니 보에나디 인도네시아 노동조합연맹(KSPI) 국제국 부장, 에드만 마니크 인도네시아 노총(KSBSI) 북스마트라 지역국장이 참석했다.

문  의:   경영기획팀  김지현  (02-6021-101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