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산업현장 중대사고예방, 전문성 강화한다’
등록일
2013-07-04 
조회
2,559 

화학물질 누출사고, 폭발사고, 질식사고 등 산업현장의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공동 노력이 추진된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7월 4일 서울 삼성동 오크우드호텔 코엑스센터 프리미어홀에서 ‘한국안전학회, 대한설비관리학회, 대한직업환경의학회, 한국산업위생학회, 대한인간공학회’등 5개 학회와「중대사고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산업현장의 화학물질 누출, 폭발사고 및 질식 사망사고 등 계속되는 중대사고 발생에 대하여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예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협약체결에 따라, 공단과 5개 학회는 중대재해 발생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와 대책수립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학회는 각 전문분야별 자문위원을 통해 산업안전보건관련 제도와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재해예방 활동 강화를 위한 신규사업 등에 대한 자문을 실시한다.

  이밖에도 공동 연구활동, 학술대회, 심포지엄, 세미나 등을 통하여 사고조사기법과 사고대응방안, 선진 산업안전보건기법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문화 캠페인을 통해 중대사고 예방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백헌기 공단 이사장은 “ 이번 업무협약은 공단이 산업현장에서 쌓아온 기술적 노하우와 학계의 학술적 전문성을 접목하는 것으로, 공동 노력을 통해 산업현장에 보다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재해예방 기법이 전달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  서비스재해예방실 채창렬 (032-5100-60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