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 산업현장, 해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쉬워진다 “
등록일
2013-11-29 
조회
707 

국내 기업이 제품을 수출할 경우, 국내에서 취득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만으로도 해외에서 통용되는 길이 열렸다.

국내 기업의 경우, 재해예방과 기업손실 감소를 위해 자율적인 안전보건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이를 안전보건공단이 ‘KOSHA 18001'이라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영국, 노르웨이 등 13개 다국적 안전보건기관들이 ‘OHSAS 18001'이라는 인증제도를 두고 국제적으로 통용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우리 기업이 국내에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KOSHA 18001)을 받았음에도 수출 등에 따라 다시 해외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국제인증기관과 협약을 맺는다.

공단은 11.29(금) 오후 4시에 인천 부평구의 공단 본부에서 안전보건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 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uv Sud) 및 시스템코리아인증원과 각각 상호 인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상호인증에 대한 인정을 내용으로 하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기업은 'KOSHA 18001‘인증과 ’OHSAS 18001'인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상호인증으로 기업에서는 동시 인증취득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 두 개의 인증을 각각 받는데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300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국내 및 해외 인증을 각각 받는데 최대 12개월과 총 1천여만원의 비용이 소요되나, 이를 절반가까이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공단 백헌기 이사장은 “이번 협약의 효과로 기업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동안 안전보건시스템 도입을 주저했던 기업의 적극적인 시스템 도입으로 산업재해 감소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단이 그동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증 후 이들 기업의 산업재해율은 약 25.6% 감소하였으며, 산재보험료 감소 및 노사관계 증진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 도입된 국내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 인증은 현재까지 1300개 사업장이 인증을 받았고, 매년 엄격한 심사기준에 따른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받고 있다. 

한편, 티유브이 슈드(Tuv Sud)는 1886년에 설립,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 800곳에 1만 7천여명의 직원을 두고, 시험, 검사 및 인증 업무를 담당하는 민간 기술서비스기관이며, 시스템코리아인증원(주)는 2000년에 설립, ISO 9001 및 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을 인증하는 기관이다.


문  의:  산업안전실 조규선 (032-5100-658)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