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2014고용패널학술대회 개최
등록일
2014-06-12 
조회
670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6월 13일(금)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40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에서 ‘2014 고용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고용패널학술대회는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고졸자취업진로조사, 청년패널, 고령화연구패널 등 고용정보원이 실시하는 고용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는 자리이다.

 고용패널학술대회는 2002년에 처음 개최돼 이번이 13회째이며,  매해 대학과 연구기관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고용을 비롯해 복지와 교육 등을 주제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대졸 노동시장>, <고졸 노동시장>, <중고령자>, <노동시장 성과>, <진로직업> 등을 주제로 고용시장 실태와 현안에 대한 진단과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 논문 총 38편이 발표된다. 

 강순희 교수(경기대)와 안준기 연구위원(한국고용정보원)은 <노동시장 이행 미스매치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청년패널 자료를 활용해 학력별 일자리 불일치가 직장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전공과 일치하는 일을 하거나 자신의 교육과 기술 수준에 비해 높은 수준의 일을 하는 경우에 업무 만족도가 높았다.

 학교에서 직업진로지도와 취업지도를 내실화해 학력과 기술, 전공에 맞는 일자리를 선택하게 한다면 직장과 직업에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박천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자료를 활용한 <대학생 희망임금과 노동시장 이행>에서 대학생들의 졸업 전 희망임금은 월 평균 220만원이지만, 실제 대졸 취업자의 월 평균 소득은 198만4천원이라고 발표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대학 졸업생이 입직단계에서 높은 임금이라는 단일 기준으로 경쟁하다 보니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고 첫 직장에 들어가는 연령도 높아지고 있다”며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임금 등 노동시장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의:  고용조사분석센터  박선연  (02-2629-736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