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제1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 개최
등록일
2016-03-25 
조회
1,815 

일․가정 양립문화의 全사회적 확산을 위해 중앙-지방단위의 민관합동 추진체계가 구축․운영된다. 
 
고용노동부는 3월 25일(금) 서울고용센터에서 관계부처, 경제5단체, 여성경제인단체,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용노동부 차관 주재로「제1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의 3대 핵심과제로서 ①전환형 시간선택제*, ②남성육아휴직, ③대체인력 채용지원의 활성화를 민관이 협력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우선, ‘저출산 극복 동참을 위한 경제계 실천 선언’(‘15.12.15)을 통해 제시한 “일․가정 양립”이 현장에 착근하고 개별 기업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에는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고용부 차관 주재)를, 지역(지방고용노동관서장 주재)에는 “일․가정 양립 지역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관협의회는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의 3대 핵심과제를 경제단체별 특성을 반영하여 전략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경총을 중심으로 노동계와 함께 ‘전환형 시간선택제’를 확산하여 근로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고용문화를 조성하고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증진하고,  남성육아휴직 확산을 위해 전경련과 연계하여 대기업의 제도참여를 독려하고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인식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대체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은 중소기업의 대체인력지원 제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한상의․중기중앙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무역협회는 3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일·가정 양립 관련 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조사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민관이 함께 전환형 시간선택제를 중심으로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홍보·확산하기로 의견을 모았고, 대한상의는「한국기업 조직건강도와 기업문화」발표를 통해 “경영혁신과 기업 생존을 위해 일·가정 양립은 필수적”이라고 설명하였다.

 고영선 고용부차관은 “일·가정 양립은 근로자의 수요를 충족해줄 뿐만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숙련인력 이직 방지, 근로자 집중력 향상 등을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하면서, “민관이 협력하여 일과 가정이 조화로운 사회, 남녀 모두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  여성고용정책과  이재국 (044-202-7473)

첨부
상단으로 이동